쓰레기 버리실 때 음식물쓰레기인지 일반쓰레기인지 헷갈린 적 있으시죠? 저도 쓰레기를 버릴 때마다 인터넷 검색도 하고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특히 저는 귤껍질, 바나나 껍질, 닭뼈 등등 일반쓰레기인지 헷갈리더라고요. 하지만 제가 오늘 그 고민 전부 날려드리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일반 쓰레기 구별 방법
음식물 쓰레기는 가공 한 다음 퇴비, 바이오 연료, 가축이 먹을 사료 등으로 사용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를 구분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가축이 먹을 수 있는지 없는지 생각해 보면 됩니다.
쉽게 설명해서 가축이 먹을 수 있다면 음식물 쓰레기, 가축이 먹을 수 없다면 일반 쓰레기입니다.
일반쓰레기 항목
1. 채소의 뿌리와 껍질
쪽파, 대파 등 채소류의 해당하는 뿌리, 양파, 마늘 껍질은 동물들이 먹었을 때 소화 능력을 저하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에 해당합니다.
2. 딱딱한 씨앗과 껍질
밤, 호두, 땅콩, 소라, 조개껍질, 전복 껍질 등은 가축들이 먹을 사료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쓰레기 항목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음식물 쓰레기 : 바나나, 귤, 사과, 수박, 오렌지, 멜론, 망고 껍질 등
- 일반 쓰레기 : 양파, 마늘, 옥수수, 콩, 고구마, 감자 껍질, 파인애플 껍데기 등
3. 고기의 뼈, 생선 가시
돼지 뼈, 닭 뼈, 생선의 가시는 가축들이 먹기에는 위험할 수 있고 포화지방산이 많아 사료로는 부적합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4. 찌꺼기 등
여기서 찌꺼기는 일회용 티백, 커피, 한약재 등을 말하는데 이 찌꺼기들은 재활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물에 잘 말린 후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닭 뼈, 귤껍질, 바나나 껍질 음식물 쓰레기일까?
- 닭 뼈는 일반쓰레기입니다. 이유는 닭 뼈, 돼지 뼈, 등 고기의 뼈들은 가축들의 사료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닭 뼈는 일반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 귤껍질은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가축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에 해당합니다.
- 바나나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바나 껍질은 가축의 사료로 적합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에 해당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야 하는 이유
요즘 뉴스에도 보면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는 걸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현실적으로 다가오지 않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지 않으면 어떤 상황이 발생하는지 알지 못해서 실천하지 않는 이유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음식물 쓰레기 왜 줄여야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1. 악취 발생
재활용되지 않은 음식물 쓰레기는 결국 땅에 매립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여러 가지 화합물 때문에 악취가 발생합니다.
2. 토양과 물 오염
간단하게 설명해서 라면 국물을 버리게 되면 라면 국물을 정화하기 위해서 라면 국물의 5000배 정도의 깨끗한 물이 필요합니다.
3. 유해 가스 발생
쓰레기는 썩으면서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환경을 오염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여기까지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 구별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이제부터 헷갈리지 마시고 편하게 분리수거 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